미국 AI 관련주와 투자기관 AI 주식 추천
2022년 12월 1일 테스트 버전이 공개된 오픈AI의 챗GPT(ChatGPT)는 이후 1주일도 지나지 않아 100만 명의 사용자를 모았으며, 2023년 AI 붐을 일으키며 화제의 중심이 됐다.
이는 인공지능 AI 전반에 관한 대중의 뜨거운 관심뿐 아니라, 트렌드와 미래 가치에 민감한 미국증시에서는 AI 챗봇 관련주 및 AI 대장주에 대한 투자 열풍의 시발점이 되었다.
2023년 3월 미연준 FOMC 일정(2023년 3월 21~22일, 한국시간 3월 23일 목요일 오전 3시 기준금리 발표)을 앞두고 실리콘밸리 은행과 크레딧 스위스에서 터져 나온 금융 위기의 불안감에도 불구하고, 빅테크들을 중심으로 AI 관련주들의 상승 랠리가 이어지고 있다.
블룸버그는 2023년 2월 1일자 기사에서 이 같은 AI 열풍을 과거 블록체인 기술이 등장했을 때의 투기적인 열광에 빗대며 버블 우려를 표명하기도 했지만, 이는 과거 닷컴버블 때 유행에 편승해 닷컴 이름만 건 기업들이 창궐했듯이, 내실 없이 AI와 연관시키는 기업들이 우후죽순 생겨날 것을 우려한 차원이라 할 수 있다.
AI는 챗GPT로 인해 세간의 주목을 새삼 받게 됐을 뿐, 이미 우리 생활 깊숙이 자리해 있으며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기술 발전과 미래 사회의 필수 요소라 할 수 있다.
빌 게이츠는 "ChatGPT가 업무를 효율화함으로써 우리의 세계를 바꿀 것"이라 말했다.
이번 기회에 투자자적 입장에서 AI 시장의 현황과 전망, 뱅크 오브 아메리카 및 모건 스탠리 등 미국의 유수 투자기관에서 선정한 AI 관련 대장주, 그리고 앞으로 주목할 만한 AI 전문 상장기업들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CONTENTS 1. AI 기업 현황과 전망 및 주요 AI 관련주 2, 미국 투자기관 선정 AI 관련주 1) 뱅크 오브 아메리카 선정 AI 관련 대장주 2) 모건 스탠리 선정 AI 관련 대장주 3. 기타 주목받는 AI 관련주 1) C쓰리 AI(C3.ai / AI) 2) 베리톤(Veritone / VERI) 3) 빅베어 AI(BigBear.ai / BBAI) 4) 사운드하운드 AI(SoundHound AI / SOUN) 5) 가드포스 AI(Guardforce AI / GFAI) |
1. AI 기업 현황과 전망 및 주요 AI 관련주
제너레이티브 AI(Generative AI ; 생성 AI)의 리더 격인 챗GPT를 출시한 오픈AI(OpenAI)를 비롯해 명령어에 따라 글과 이미지 또는 기타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는 AI를 개발하는 기업들에 대한 펀드레이징과 투자 열풍이 가열되고 있다.
네덜란드에 본사를 둔 데이터 제공업체 딜룸(Dealroom)에 따르면, 2022년 제너레이티브 AI 기업들에 대한 투자는 2020년보다 10배 증가한 21억 달러에 이르며, 2023년 총 기업 가치는 2년 만에 6배 증가한 480억 달러를 기록했다.
주목할 점은 AI 개발 전문 기업들뿐 아니라 오픈AI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자금을 지원중인 마이크로소프트를 비롯해 구글, 엔비디아, 메타 플랫폼스, 아마존 등의 빅테크 기업들이 AI 관련주이자 대장주로 부상하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생성AI 기술을 오피스 제품군에 통합한 '마이크로소프트365 코파일럿'을 선보인 마이크로소프트는 사람이 몇 시간 또는 며칠을 걸려 만들었던 문서, 프리젠테이션 자료,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를 AI 명령어에 기반 한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을 이용해 불과 몇 초, 몇 분 만에 끝낼 수 있게 했다.
한때 챗GPT에 대한 투자를 단행한 마이크로소프트 때문에 일각에서는 구글의 위기를 점치기도 했으나, 구글 또한 자신들이 개발한 생성AI 바드(Bard)를 선보였을 뿐 아니라 최근에는 동반 상승에 대한 기대감으로 구글(알파벳)의 주가도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와 더불어 엔비디아와 AMD 등 AI 구현에 필수적인 반도체 분야 또한 AI 수혜주로 부상하고 있다.
제너레이티브 AI의 발전은 반도체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가능해졌으며, 생성 AI의 능력은 인터넷에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로부터 얼마나 잘 학습하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반도체 분야는 AI 기술 발전에 있어 필수 요소이자 동반자라 할 수 있다.
챗GPT는 1980년대에 개발된 음성 합성 신경망인 NETtalk보다 몇 조 배 빠른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GPT-3라는 AI 기술을 사용한다.
특히 AI 붐의 혜택을 누리는 반도체 기업은 단연 엔비디아(NVDA)다. AI를 학습시키고 구동하려면 약 1만개의 엔비디아 AI 칩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울러 세계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 1위인 아마존 또한 AI의 수혜주로 부상하고 있다.
이밖에도 제너레이트 AI 시스템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에게 대규모 생산성 향상을 가져오고 있으며, 생물학적 화학적 데이터의 증가, 계산 능력, 보다 현명한 알고리즘을 활용해 불치병의 치료법을 개발하는 등 의약품 개발에도 혁명을 일으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 미국 투자기관 선정 AI 관련주
미국증시에 상장된 많은 빅테크 기업들이 최근 자신들의 사업에 AI 기술과 소프트웨어를 도입 접목하고 있다.
대표주자로는 챗GPT의 오픈AI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100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한 마이크로소프트(MSFT),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GOOGL),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의 아마존(AMZN), 그래픽 칩의 선두 기업인 엔비디아(NVDA), 세일즈포스(CRM), 넷플릭스(NFLX) 등이다.
1) 뱅크 오브 아메리카 선정 AI 관련주
뱅크 오브 아메리카(Bank of America))가 선정한 AI 관련주는 주로 빅테크 기업으로, 구글(GOOGL) , 마이크로소프트(MSFT), 엔비디아(NVDA), 메타플랫폼스(META), 애플(APPL), 바이두(BIDU), 어도비(ADBE), 팔란티어 테크놀로지(PLTR) 등이다.
흥미로운 점은 2023년 3월 17일 현재 주가 기준 목표 주가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엔비디아에 비해 구글, 메타플랫폼스, 어도비 등을 더 높은 상승률로 잡고 있으며, 특히 최근 다시 상승세를 타고 있는 나스닥 상장 중국기업 바이두의 목표 주가를 60% 이상 상정한 점이 눈길을 끈다. 이는 현재 주당 146달러인 주가에서 88달러나 높은 수치다.
< AI 관련주 주가 및 목표 주가 > - 알파벳 101달러 > 125달러 - 마이크로소프트 279달러 > 300달러 - 엔비디아 257달러 > 275달러 - 메타플랫폼스 195달러 > 220달러 - 애플 155달러 > 158달러 - 바이두 146달러 > 234달러 - 어도비 358달러 > 400달러 - 팔란티어 테크놀로지 7달러 > 13달러 |
★ 소셜PD의 미국주식 ETF 재테크 가이드
2) 모건 스탠리 선정 AI 관련주
모건 스탠리(Morgan Stanley)가 선정한 AI 관련주는 빅테크 위주의 뱅크 오브 아메리카 보다 더 구체적인 확장성을 보이고 있는데, 알파벳(GOOGL), 메타 플랫폼스(META), 아마존(AMZN), 트레이드 데스크(TTD), 유니티 테크놀로지스(U), 셔터스톡(SSTK) 등이다.
특이한 점은 마이크로소프트는 제외했으며, AI와 관련해서는 구글과 아마존에 후한 점수를 준 것이다.
트레이드 데스크는 오픈 인터넷의 선두주자로서 애드테크 생태계 내 광고주를 지원하는 DSP(Demand Side Platform) 역할의 중립 플랫폼 기업이다.
광고(Ad)에 기술(Technology)를 접목시킨 애드테크(AdTech)는 디지털 광고 생태계 구성요소 전반과 다양한 전략을 통칭하는 용어로, 오픈 인터넷(Open Internet) 영향력의 확대와 CTV 산업의 꾸준한 성장과 더불어 유망한 기업으로 꼽히고 있다.
2020년 9월 나스닥에 상장된 유니티 테크놀로지스는 PC와 콘솔, 스마트폰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널리 활용되는 유니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한 번의 개발로 다양한 플랫폼으로 퍼블리싱이 가능한 멀티플랫폼 기능과 혁신적인 인터페이스 설계로 잘 알려진 유니티 개발 플랫폼의 제작사인 유니티 테크놀로지스는 전 세계 상위 1천개 모바일 게임 중 71%가 유니티 엔진으로 제작한 게임일 만큼 게임 산업 분야에서 막대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제 게임을 만드는 기능뿐 아니라 접속자 데이터 관리 및 분석, 실시간 연동 및 스트리밍 기술, 인터랙티브 기술 등 게임이나 디지털 프로젝트를 구현할 수 있는 하나의 체계 구축을 지원한다.
셔터스톡은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는 포토 이미지 사이트 운영 기업이다. 전 세계에서 접수된 5천만 컷 이상의 사진, 일러스트, 동영상을 디자이너와 일반 사용자용으로 모두 로열티가 없는 이미지로 판매하고 있다.
3. 기타 주목받는 AI 관련주
1) C3글로벌 AI(C3.ai / AI)
C3.ai는 기업용 AI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으로, 티커 명이 ‘AI’라서 알기 쉬우면서도 정체성을 갖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
C3.ai는 엔터프라이즈 AI 애플리케이션 개발, 배포 및 운영을 위한 엔드 투 엔드 플랫폼인 C3 AI 플랫폼과 글로벌 조직의 디지털 혁신을 실현하는 업계 특화형 SaaS 엔터프라이즈 AI, 애플리케이션 포트폴리오인 C3 AI ‘애플리케이션즈(applications)’와 같은 통합 제품군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커스터마이징 가능한 AI 애플리케이션을 석유, 가스, 금융 서비스, 제조 기업 등 다양한 업종의 고객에게 판매하고 있으며,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등 선도적인 하이테크 기업의 클라우드 부문과도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하지만 C3.ai 주식의 IPO에서 현재까지의 행보는 순탄치만은 않았다. C3.ai 주식은 2020년 12월 9일 공개가격 43달러로 상장돼 첫날은 2.2배인 92달러로 거래를 마쳤지만 이후 최고가인 183달러에서 91% 떨어졌다. 즉 주가가 10/1이 됐다는 것이다.
미연준의 급격한 금리인상 등 어려운 매크로 환경 하에서 펼쳐진 시세라고는 해도, 엄청나게 높은 가치로 거래되고 있었던 것을 알 수 있다.
2023년 1월 31일 C3.ai는 신제품 ‘C3 Generative AI Product Suite’의 출시를 발표했는데, 이는 ChatGPT 및 GPT-3과 같은 최첨단 모델을 C3 AI의 엔터프라이즈 AI 제품에 통합한 것으로, 2022년 연말 10달러까지 떨어진 바닥에서 ChatGPT의 등장과 더불어 다시 AI 업계가 주목을 받으며 주가가 반등하기 시작해 C3.ai의 주가는 3월초 28달러로 2.8배까지 상승했었다.
2) 베리톤(Veritone / VERI)
베리톤은 엔터프라이즈용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및 솔루션의 선두주자다. 베리톤의 소프트웨어, 서비스 및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은 상업 부문 및 규제 부문 조직 모두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운영환경 개선(migration)을 가속화하고 극대화함으로써 경영, 의사결정의 신속화, 수익성의 향상을 실현하고 있다.
베리톤의 확장형 엔터프라이즈 AI 플랫폼인 aiWARE는 머신러닝 모델의 지속적인 생태계를 구성하고 오디오, 비디오 및 기타 데이터 소스를 실용적인 인텔리전스로 변환한다.
베리톤은 전문 서비스, 관리 서비스 및 강력한 파트너 생태계를 통해 문제를 해결형 AI 솔루션을 개발하고 구축하고 있다.
베리톤은 2017년 5월 주당 15달러의 공모 가격으로 나스닥에 상장됐으나 현재 주가는 5달러대에 머물고 있다.
3) 빅베어 AI(BigBear.ai / BBAI)
그리고 2021년 12월 8일, 두 번째로 이번에는 SPAC 상장(뒷문 상장)을 완수한 것이 메릴랜드주 콜롬비아에 본사를 두는 빅베어 AI다.
빅베어 AI는 는 복잡한 실세계 환경에서 미션 크리티컬한 운영과 의사 결정을 지원하기 위해 AI를 활용한 분석 및 사이버 엔지니어링 솔루션, 기계 학습, 클라우드 기반 빅 데이터 분석을 제공한다.
BigBear.ai 고객은 미국 정보기관을 비롯한 제조, 물류, 상업 우주 및 기타 분야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4) 사운드하운드 AI(SoundHound AI / SOUN)
2022년 4월 28일 상장한 사운드하운드 AI는 음성 AI 서비스 기업이다.
SoundHound는 전 세계 기업에 음성 AI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제공하는 Houndify 플랫폼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음성 상호 작용을 제공하는 Houndify는 음자동 음성 인식(ASR) 및 자연 언어 이해(NLU) 엔진을 지원하고, 사용자와 대화하며, 적절한 응답을 할 수 있다. Houndify의 인기는 인간의 대화를 모방하는 능력에서 탄생했다. 한 문장 안에 여러 명령이 있어도 캐주얼한 어휘로 복잡한 요구를 이해할 수 있는 음성 어시스턴트에 대응하고 있다.
5) 가드포스 AI(Guardforce AI / GFAI)
2021년 9월 29일에 상장한 가드포스 AI는 글로벌 통합 보안 솔루션 제공업체로 확립된 보안 물류 사업을 보완하는 로봇 솔루션 및 정보 보안 서비스 개발에 중점을 둔 기업이다.
40년 이상의 전문 경험을 갖춘 가드포스 AI는 공공기관과 민간 기업이 소유한 고가치 자산을 보호하고 운송하기 위한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로 알려져 있다. Guardforce AI는 안전과 보호 기능을 강화하는 혁신적인 기술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한다.
★ 소셜PD의 미국주식 ETF 재테크 가이드
※ 본 내용은 미국주식에 관한 경험과 정보 공유를 위한 취지이며 투자를 권유하거나 장려하기 위함이 아닙니다. 어느 분야나 투자란 각자 개인의 판단과 선택, 그리고 책임이니 참조 바랍니다.
'미국주식 나스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주식 ETF 투자 방법 가이드 및 장점 (0) | 2023.11.06 |
---|---|
미국 전기차 관련주 엔비디아 주식에 주목하라 (0) | 2023.01.05 |
워렌 버핏 버크셔 해서웨이 주식 포트폴리오 (0) | 2023.01.04 |
미국 필라델피아 반도체 주식 긍정적 전망(UBS) (0) | 2022.12.30 |
미국 경제와 S&P500 나스닥 다우 지수 전망 (0) | 2022.12.24 |
댓글